본문 바로가기

꿀팁 소식통

2019년 하반기 취업자 내일채움공제 2020년에 하자

대학교 졸업 후, 취업을 위해 '취업성공 패키지'를 신청해서 취업컨설팅을 무료로 받았습니다. 취성패를 하면서 처음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것을 처음 들어봤어요.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의 장기 근속을 위해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공제금을 적립하여 2년 또는 3년간 근속한 청년에게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취업준비생들이 금전적인 이유로 중소, 중견 기업이 아닌 고연봉의 대기업에 취업을 희망합니다. 대기업으로 지원자가 몰리며, 대기업의 경쟁률이 올라가면서 청년들은 취업하기도 힘들고, 중소, 중견 기업에서는 인재를 뽑을 기회가 줄어들고 있죠. 이런 것들을 해소하기 위해서 '청년내일채움공제'라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청년은 목돈마련을 하고, 기업은 우수 인재를 확보할 수 있죠.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이 있습니다. 2년형 같은 경우 근로자가 월 12만 5천원을 24개월 납입을 하고, 그 이외의 금액은 기업과 고용노동부에서 적립을 해줍니다. 입사한 회사에 2년 근속할 시, 1600만원+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3년형도 근로자가 월 16만 5천원을 36개월 납입 시, 3년 근속 이후 3천만원+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내일채움공제 적립구조]

 

가장 중요한 지원 대상 조건을 알아봅시다. 첫번째는, 입사한 회사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 중견기업인 경우 해당이 됩니다. 다만, 벤처기업, 청년 창업기업 등 일부 1인 이상 ~5명 미만 기업도 참여 가능합니다. 잘 모르겠다면 회사에 내일채움공제 참여 여부를 물어보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회사도 일부 돈을 내야하기 때문에 내일채움공제 지원이 안되는 기업들도 있는 것 같아요. 두번째, 참여자인 본인의 나이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경우 참여 가능합니다. 군필자인 경우 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참여제한 연령을 연동하여 적용하되 최고 만 39세로 한정되어있습니다. 또한 고용보험 이력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이하인 경우가능합니다. 단, 3개월 이하의 단기 가입이력은 총 가입기간에서 제외됩니다. 예를 들면, 1년 1개월동안 2개의 회사에 다녔는데 2개월+11개월로 다녔으면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11개월로만 산정이 되셔서 가입 조건에 해당되는 것입니다. 예외도 존재합니다.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이 12개월 초과자이더라도 최종 피보험자격 상실일로부터 실직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자는 가능합니다. 학력 제한은 없지만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나 대학 재학, 휴학중인자는 제외입니다. 그리고 정해진 기간 내에 퇴사한다면 중도해지되고, 이전까지의 납입금액+정부+기업 금액은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년형을 가입했는데 1년 후 퇴사하게 된다면 본인이 낸 150만원+ 기업에서 낸 200만원+ 정부 지원금 450만원으로 800만원 정도의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참여자격, 참여제한 요건 등은 [고용노동부]-[청년내일채움공제]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신청 기한은 채용일 전후 3개월 이내이므로 꼭 기한 마감 전에 신청하세요. 2019년 8월에 청년내일채움공제 신규 가입 신청이 마감되어 2020년에 신규 신청이 가능합니다. 19년 하반기에 취업한 사람들에게 절망적인 소식이었죠. 2019년 9월에 입사한 저 역시 내일채움공제 가입을 하지 못햇습니다.  하지만 청년공제의 20년 정부 예산안의 제도개선 방안으로 가입기간을 3개월 이내에서 6개월 이내로 연장했습니다. 결론적으로 2019년 8월 이후 즉, 2019년 9월,10월,11월,12월 입사자들은 2020년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하지 못해 아쉬워하셨던 분들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내일채움공제 지원 대상]                                               [내일채움공제 지원 내용]